본문 바로가기
😸 몬도미오펫 연구소

[반려동물 브러시 완전정복] 우리 고양이에게 딱 맞는 브러시는?

by 몬도미오펫 2022. 1. 25.

 

 

지금 쓰는 고양이 브러시
우리 고양이도 만족하고 있을까요?

 

오늘은 반려인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'빗질'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.

 

 

흔한_집사들의_빗질_고민.jpg

 

사랑하는 털뿜뿜이들과 살아가기 위해서 집사님들과 빗질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죠!

그만큼 궁금한 것도, 어려운 것도 많은 빗질!

몬도미오와 함께 하나하나 알아볼까요?

 

 

 

 

 


"빗질, 왜 필요할까요?"

 

그만큼 궁금한 것도, 어려운 것도 많은 빗질!

몬도미오와 함께 하나하나 알아볼까요?

 

빗질이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정확히 왜 필요하고, 어떤 영향을 주는지까지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.

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을 하며 털을 손질하지만 스스로 하는 그루밍에는 한계가 있습니다.

빗질은 고양이가 미처 손질하지 못한 털을 정리해 줄 뿐만 아니라 고양이에게 신체적, 정서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.

 

 

[ 첫 번째, 헤어볼 예방]

고양이는 매일 그루밍을 하며 몸의 털을 혓바닥으로 손질합니다.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털을 먹게 되죠.

이렇게 먹은 털이 장 안에서 뭉치는 것을 '헤어볼'이라고 합니다.

헤어볼은 구토, 변비, 식욕부진의 원인이 될 수 있고, 토해내는 과정에서 빗질을 하면 이미 죽은 털들이 빗겨 나가기 때문에 헤어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털이 짧은 단모종도 헤어볼이 생기므로 방심해서는 안 되며,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 

[두 번째, 스트레스 감소]

빗질을 해줌으로써 고양이들끼리 그루밍 할 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빗질을 통한 스킨십은 고양이와 반려인 간의 친밀감을 높여주고, 긴장을 풀어주어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.

고양이들에게 그루밍이란 단순히 털을 빗는 행동이 아닌, 서로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스킨십이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 

[세 번째, 혈액 순환]

빗질을 하면 고양이의 등이나 배, 목과 같이 몸 구석구석을 쓸어주게 되는데요, 이렇게 몸 전체를 마사지해주는 것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. 고무 브러시, 천연모 브러시, 그루밍 장갑 등의 브러시를 사용하면 털 관리는 물론 마사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[네 번째, 건강 관리]

고양이가 빗질에 익숙해지면 빗질을 통해 고양이의 신체 변화를 빨리 눈치챌 수 있습니다.

빗질을 하며 피부염이나 탈모, 진드기, 벼룩 등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아채기 힘든 문제를 발견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. 고양이의 건강 관리를 위해서도 주기적인 빗질은 매우 중요합니다.

 

[자료 참고 - 비마이펫 네이버 포스트]

 

 

 


"어떤 빗을 사용해야 할까요?"

 

슬리커 브러시, 그루밍 글러브...

빗질이 중요한 만큼 고양이 빗의 종류도 매우 다양한데요,

대체 뭐가 다른 것인지, 우리 고양이에게는 어떤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1. 일자형 브러시

[출처 : SHINY PET - Pet Comb]

 

가장 기본적인 빗 모양의 브러시로, 단모종과 장모종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일반적으로 빗살의 간격이 넓은 부분과 촘촘한 부분으로 나뉘어 있어서 2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간격이 넓은 부분은 처음 빗질을 할 때 엉킨 털을 푸는 데 사용하고, 촘촘한 부분은 마무리 단계에서 털을 정리하는데 사용합니다.

단, 끝부분이 날카로울 경우 반려동물의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

 

 

 

 

2. 핀 브러시

[출처 : Hertzko - Soft Pet Brush]

 

핀 브러시는 푹신한 쿠션에 일직선의 금속 핀이 박혀있는 브러시입니다.

핀의 간격이 비교적 넓은 편이어서 털의 엉킨 부분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끝이 둥글게 처리되어 있으며, 압력이 분산되어 고양이에게 부담이 작아지기 때문에 장모종이나 모량이 많은 단모종에 사용하기 좋습니다.

슬리커 브러시보다 다루기 쉽기 때문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.

하지만 핀 브러시로 죽은 털을 제거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니 죽은 털 제거용 빗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 

 

3. 슬리커 브러시

[출처 : SHOWTECH - Universal Soft Sliker Brush]

슬리커 브러시는 핀 브러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핀의 끝부분이 꺾여있는 형태의 브러시입니다. 핀 브러시에 비해 핀이 가늘고 촘촘하게 박혀 있기 때문에 장모종의 엉킨 털을 푸는 데 적합합니다.

단, 브러시의 끝부분이 뾰족한 제품도 있으므로 강한 힘으로 사용하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4. 실리콘 브러시

[출처 : INSTACHEW - PETKIT Cat Brush]

금속 핀 대신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진 브러시입니다. 끝부분이 날카롭지 않아 고양이의 피부에 닿아도 아프지 않습니다. 털이 짧아 빗살에 의해 자극받기 쉬운 단모종에게 적합합니다. 부드러워서 마사지 효과도 얻을 수 있고, 빠진 털이 브러시에 달라붙기 때문에 빗질 후 뒷정리도 쉬운 편입니다.

하지만 정전기로 인해 털이 과도하게 당겨지면 반려동물의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

 

 

 

5. 장갑형 브러

 

[출처 : Gentle Pet - Grooming Glove Brush]

장갑의 손바닥 부분에 고무 돌기가 부착된 것으로, 고양이를 쓰다듬기만 해도 빗질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. 크게 손가락장갑 형태와 벙어리장갑 형태로 나누어집니다.

 

몸의 굴곡에 맞게 섬세한 빗질을 할 수 있고, 부드러운 돌기로 마사지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.

무엇보다 고양이가 보호자의 손길을 그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 거부감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.

빗질에 준비된 귀! 반려인도 반려묘도 편안해보이죠?

하지만 장갑이 보호자의 손에 딱 맞지 않으면 미끄러지면서 빗질이 힘들 수 있으니

손 크기에 맞게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제품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>>내 손에 딱 맞는 그루밍 장갑 "더콤마" 보러가기

 

몬도미오펫 그루밍 마사지장갑_더콤마 (고양이빗 강아지빗 죽은털제거)

브러시

mondomio.net

 

 

 

 

핀 브러시.. 그루밍 장갑.... 아직도 잘 모르시겠다구요?

그래서 준비했습니다!

 

 

<고양이 브러시 총정리>

>> 이런 고양이에게는 이런 브러시 !

단모종 고양이 : 실리콘 브러시, 장갑형 브러시, 그루밍 마사지장갑

장모종 고양이 : 일자형 브러시, 핀 브러시, 슬리커 브러시

빗질이 싫은 고양이 : 장갑형 브러시, 그루밍 마사지장갑

 

 


이렇게 고양이 빗질이 필요한 이유와 브러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,

우리 고양이의 모질과 성향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면 되겠죠?

고양이에게도 반려인에게도 평화롭고 행복한 빗질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. :)

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!

안녕~

 

 

 

 

Written by Editor. Hyerim Jeon

 

 

댓글